허리에 불편함이 생겼다면 따라해보세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의자에 앉아서 보고 계실 텐데요.

의자는 밥을 먹거나 책을 보거나 사무일을 할 때 앉아 편하게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허리를 삐딱하게 앉아 있을 경우

척추나 디스크 균형을 이루는 근육들이 스트레스 저항의 임계점을 넘어서는 순간 어느 날 갑작스럽게 통증이 찾아 오게 됩니다.

대표적인 나쁜자세 - 다리를 꼬고 앉기 , 등을 구부리고 앉기, 허리를 비스듬히 앉기


스트레칭으로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 제 대답은 "예방할 수 있다" 입니다. " 우리 몸은 자연 치유 능력이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나빠진 상태를 좋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 정도가 너무 심할 경우에는 자연치유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

그럼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은지 알려드릴께요.


장요근스트레칭

발간격을 앞뒤로 많이 두세요 - 뒤로 나간 다리의 고관절이 신전도록 상체를 앞으로 기울여 주세요 - 개인의 유연성에 따라 상체를 완전히 또는 조금씩 숙여주세요.

​ 장요근이란 허리에서 골반을 지나 대퇴골을 연결하는 큰 근육으로 하체를 들어 올리거나 걷거나 뛰고, 하체의 골격이 안정적으로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장요근은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굽이 높고 딱딱한 신발을 장시간 신을 때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고 굳어질 수 있는데 이때 허리에 불편한 느낌이 들고 심할 경우에는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으로 짧아지고 굳어진 장요근을 늘려주고 이완시켜 주세요. 정말 시원하답니다💖 ​

요방형근스트레칭

한쪽 무릎을 접고 한쪽 다리는 펴주세요 - 허리가 굽지 않도록 유연성이 되는 범위 내에서 상체를 숙여주세요 - 한 팔을 머리위로 들고 다리를 편 쪽으로 내려가 주세요.

​ ​ ​ 요방형근이란 흉추 제일 아래 갈비뼈에서 요추와 장골에 붙어 있는 근육으로 바르게 서있는 자세에서 척추에 대한 압력이 증가할 때 가장 활성화 되는 근육으로 대표적인 허리통증 원인중에 하나인 근육입니다. 통증의 원인으로는 무거운 물건을 자주 반복하여 들거나 허리를 굽혀서 숙이는 등의 자세등을 거론할 수 있는데요 대표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뻐근하고 세수하기 위해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가 매우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퇴근 후 집에서 긴장된 근육을 이완 하고 요방형근 통증을 예방해 보세요. 🧡


​이상근/내전근 스트레칭

다리를 최대한 교차하여 주세요 - 다리를 중간정도로 교차하여 주세요 - 발바닥이 서로 마주 보게 해주세요.


허리가 굽지않게 바로 세우고 천천히 상체를 내려가주세요. 엉덩이 근육 안쪽,중간쪽, 바깥쪽 모두 스트레칭 할 수 있습니다.



이상근이란 고관절을 움직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이며, 허벅지를 바깥쪽으로 벌리거나 회전시키는 운동을 합니다.

이 근육에 이상이 발생하면 허리디스크처럼 저리고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어 디스크 증상과 혼동을 할 수 있는데요

그러한 이유는 이상근이 좌골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주로 오래 앉거나 양반다리, 다리를 꼬고 앉는 행위, 너무 오래 걷거나 뛰는 행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으로 통증을 예방해보세요 💚


통증은 다양하나 그 원인이 되는 이유는 바로! 잘못된 자세 때문이에요.

아프면 잘하는 병원 검색해서 찾아 가야하고 이것저것 검사 받고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써야 하잖아요..

평소에 바른자세 유지하고 건강하게 먹고 틈틈히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면 건강검진 할 때 자신있고

의료비에 쓰는 시간과 돈을 내가 좋아하는곳에 사용할 수 있어요.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수칙 꼭 기억할께요!

첫번째. 한자세로 오래 있지 않기

두번째. 앉을 때 바른 자세로 앉기

세번째. 하루 마무리를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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