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놓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복부 운동의 기초

안녕하세요 블로그 담당자 입니다.

오늘 주제는 "허리가 편안한 복부 운동하는 방법" 입니다.

윗몸일으키기는 다들 한번씩은 해보셨을 텐데요

뱃살을 빼기 위해 또는 복근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하다 보면

' 어?! 허리가 아픈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나는 복부 운동을 하는데 배가 아프지 않고 허리에 불편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고 계신건데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러한 경험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 내용은 제가 직접 출연하여

허리가 아프지 않게 복부 운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람은 편안하게 눕게 되면 허리가 바닥에서 약간 떠있는 상태가 됩니다.

허리가 바닥에서 조금 떠있다. (골반전방경사)


이는 요추의 곡선이 자연스러운 전만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자세입니다. ​ " 여러분이 윗몸일으키기를 하면서 발생하는 허리통증의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 요추전만을 한 상태로 윗몸일으키기를 하기 때문인데요. ​ 바닥에서 떠있는 요추를 뒤쪽으로 회전하여 골반을 후방경사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아래에 나오는 사진처럼요. ​


허리를 바닥에 붙인 자세 (골반후방경사)


​ ​ 바닥에 허리를 붙이는 느낌을 잘 모르겠다구요?! ​ 괜찮아요. 좀 더 쉬운 방법으로 해볼께요. ​ 아래 사진처럼 벽에 등을 대고 무릎을 조금 구부려 볼께요. ​ 벽에 기대어 있을 때는 허리를 벽에 떼었다 붙였다 하는 자세를 누웠을 때보다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벽에 기대어 허리를 붙였다 떼었다 하는 느낌을 알게 되었다면 이제 다시 ​ 바닥에 누워서 해볼께요. ​

바닥에 누웠을 때보다 벽에 기대어서 할 때 골반의 후방경사와 전방경사 느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어때요!? 벽에 기댄 후에 바닥에서 하니깐 잘 되지 않으세요? 😀😀 ​







다음은 엎드려서 해볼께요.

엎드린 자세에서는 허리가 하늘을 향해 있기 때문에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연습하시면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엎드리면 요추의 전만으로 인해 복부가 땅에 닿게 됩니다. (골반전방경사)


골반의 후방경사를 만들게 되면 엉덩이에 힘이 들어가고 복부가 바닥에서 떨어져 있게 됩니다. (골반후방경사)







엎드린 상태에서 골반의 후방경사를 잘 알았다면 이를 응용해서 플랭크를 해볼께요!

이러한 자세는 복부에 정확한 자극이 오지 않으며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골반의 전방경사)


상체 전반과 엉덩이 허벅지까지 전신에 자극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골반의 후방경사)

어때요?! 모르고 할 때보다 알고 하니깐 더 힘들고 자극도 더 많이 되지 않으세요?! 😃 ​ ​ 복부 운동은 골반을 후방경사로 만들고 하게되면 허리 통증없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답니다. ​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운동정보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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