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성 / 등척성 / 등속성 근력운동의 세가지 타입!

안녕하세요 홈트레이닝 전문가 이고진 입니다~

보통 헬스장에서 운동하실때 트레이너분들이 그런말 많이하는걸 들어보셨을거에요

"회원님 근력운동시 최대수축과 최대이완을 해주셔야해요~"

맞는말 입니다 단 시간에 고강도의 훈련및 운동 또한 잘해주어야 하죠

근력운동은 세가지 타입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근육의 길이가 변하는 등장성운동

근육의 길이가 변함이 없는 등척성운동

일정한 각도를 초단위의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등속성운동

자. 한번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보디빌딩 스타일의 운동시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장성운동"

근육의 길이가 변하면서 수축과 이완을통해 운동을 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겁니다


등장성 운동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며 단축되는 단축성수축(Concentric Contraction)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며 단축이되는 신장성수축(Eccentric contraction)

두가지로 수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덤벨로 이두운동 덤벨컬을 할시 근육이 위방향대로 움직여서 단축성수축 을 한뒤에

폄 동작에서 신장성 수축 으로 다시 되돌아옵니다 이걸 반복하면 말그대로 10회 20회

이런 운동이 되는겁니다. 이걸 등장성운동 이라고합니다.


"집에서 홈트할때나, 정적인 운동시 많이사용하는 등척성운동"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움직이지 않는 거대한 벽을 있는 힘껏 밀어봅니다.

그 벽은 밀리지 않지만 우리는 땀을 흘리며 낑낑대고 밀고 있을겁니다

운동이 되지 않았을까요? 아닙니다. 땀이 나고 힘이 들었으면 근육은 사용 되었으면 운동이 되었을겁니다


플랭크


마찬가지로 한가지의 사진으로 예를 더 들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집에서 매트깔고 홈트 하실때 많이 운동하는 플랭크 입니다. 복부운동이죠!

운동할때 움직이나요? 아닙니다 움직이지 않고 버티고 있는데 복부에 힘이 들어가며 1분을 버티기도 힘들죠~ 제가 거대한 벽을 밀고있는 예를 들었던 것처럼요 ​ 이런 동작들을 등척성운동 이라고하며 근육의 길이가 변하진 않았지만 운동을 했다라고 설명할수 있습니다 모두 이해가 잘 되셨죠?


"운동선수들의 근력강화, 재활을 위해 사용되는 등속성운동"


일반적인 운동법 이기보다는 특수한 기계 장치로 할수있는 운동법 인데요

운동시 속도가 일정하게 조절 하면서 주어진 속도로 근수축을 하며 운동을 합니다

이때 신장성 수축은 발생되지 않으며 부상의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한가지의 운동으로도 주동근과 그반대되는 길항근 까지 운동을 함께 할수 있기에

시간 부담이 없어서 좋을수 있어요

​​

​​

운동할때 이론적인 지식도 같이 겸비해서 운동하면 내몸 만들기에 더욱 신경을쓰고 잘할수가 있어요!

이고진 스마트 체지방 체중계 를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얻으면서 해보는것은 어떨까요?

올 여름 아름다운 몸으로 지내봐요!

홈트레이닝 전문가

건강지킴이 이고진 :D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